
🧭 프랜차이즈 업종 현황
24년 말 등록된 정보공개서에 따르면 전체 가맹 본부 수는 8,802개, 영업 표지(이하 ‘브랜드’) 수는 12,377개
가맹점 수는 365,014개로 전년에 비해 가맹 본부 수는 0.5%, 가맹점 수는 3.4%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프랜차이즈 가맹점 전체 매출액 또한 전년 대비 꾸준히 증가 중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수치만으로 안심할 수는 없습니다.
가맹 본부 수와 브랜드 수는 계속 늘어나고,
예비 창업자들의 눈높이도 훨씬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 지금, 이 순간에도 새로운 브랜드가 생겨나고 있고
가맹 시장은 그 어느 때보다 ‘선택받는 브랜드’만 살아남는 구조로 바뀌고 있습니다.

🤔 "매출 좋고, 맛있으면 가맹도 잘 되겠지?" 정말 그럴까요?
치열한 프랜차이즈 시장 속에서 프랜차이즈 본사가 예비 점주의 마음을 사로잡을 방법이 무엇보다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혹시 가맹 모집 마케팅을 할 때 브랜드의 매출만을 내세우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하지만 예비 점주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매출이 아닙니다.
프랜차이즈 본사 대표님들과 미팅할 때 대표님들이 공통으로 자주 하는 착각이 있습니다.
“우리 브랜드는 맛있고, 매출도 잘 나오니까 가맹도 잘될 거야.”
하지만, 위에 나와 있는 프랜차이즈 브랜드 수를 보시면 알 수 있듯이 그런 브랜드는 이미 엄청나게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맹을 고민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창업 초보입니다. 그렇기에 그들의 질문은 의외로 ‘실용적’이고 ‘구체적’입니다.
지금부터, 실제 상담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예비 점주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정보 세 가지👌를 정리해봤습니다.
1. "운영이 생각보다 어렵진 않을까?"
초보 창업자에게 가장 큰 걱정은 ‘내가 이걸 직접 운영할 수 있을까?’입니다.
메뉴 난이도, 주방 동선, 인력 구조 등 ‘운영의 복잡도’는 예상외로 큰 불안 요소입니다.
특히 외식업에 대한 경험이 없는 이들은 ‘인건비 부담’과 ‘레시피 구현의 쉬움’을 민감하게 체크합니다.
🎯 ‘누구나 쉽게 가능한 시스템’, ‘운영 시간의 유연성’, ‘인건비 구조’에 대한 정보는 필수입니다.
👉 브랜드 입장에서 필요한 준비
- 실제 운영 프로세스를 매뉴얼화
- 초보도 쉽게 조리할 수 있는 시스템 설명
- 인건비 구조 및 간단한 손익 시뮬레이션 제공
2. “기존 가맹점주들은 정말 만족하고 있을까?”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점주들은 정말 많이 고민하고, 많은 정보을 찾아봅니다.
또한, 하나의 브랜드에만 문의를 남기지 않고 여러 브랜드에 문의를 남긴 후 그중에서 창업할 브랜드를 정합니다.
매장 후기, 창업 카페 등 커뮤니티 글도 읽으면서 해당 브랜드의 매출 그래프가 좋아도, 실제 점주의 만족도가 낮으면 예비 점주는 망설이게 됩니다.
매장 수가 많아도 ‘폐점률은 얼마나 되나요?’라는 질문을 하기도 하고, 오픈한 지 얼마 안 된 신규 점포를 일부러 찾아가 직접 물어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 '가맹점주의 리얼 후기', '오픈 후 수익 변화', '점주가 말하는 브랜드의 장단점' 같은 신뢰성 높은 콘텐츠와 가맹본부의 체계적인 지원 방안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 브랜드 입장에서 필요한 준비
- 브랜드 소개서에 기존 점주의 인터뷰나 실제 운영 후기 영상 (유튜브, 릴스 등)
- 폐점률, 재계약률 등 가맹 만족도를 수치로 보여주는 방식
- 기존 가맹점주들의 성공 스토리 (인터뷰 등)
3. “이 브랜드는 경쟁 업체와의 차별점이 뭘까?”

예비 점주에게 매출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진짜 궁금한 건 단순한 수치가 아니에요.
"이 브랜드가 비슷한 업종의 다른 브랜드와 어떤 점이 다르지?"
"왜 이 브랜드여야 하지?"
이런 질문에 제대로 답할 수 있어야, 선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기 이벤트로 올린 매출보다, 브랜드가 가진 ‘존재 이유’와 고객이 꾸준히 방문할 수밖에 없는 구조가 중요합니다.
실제로 창업자들은 스토리와 콘셉트가 분명한 브랜드,
즉 ‘정체성이 뚜렷한 브랜드’에 더 높은 신뢰를 보내요.
🎯 브랜드에 대한 고민과 방향이 명확하지 않다면, 예비 점주 입장에서는 브랜드를 이해하고 믿는 것이 어렵습니다.
👉 브랜드 입장에서 필요한 준비
- 브랜드의 목적과 콘셉트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랜딩페이지에 반영
- 브랜드가 가진 철학, 고객 타깃, 시장 포지셔닝 정리
- 홈페이지, SNS, 광고에서 일관된 브랜딩 메시지 전달
이렇게 이번에는 프랜차이즈 마케팅의 중요성과 마케팅을 진행하기 전,
본사가 준비해야 할 예비 점주들의 공통적인 궁금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프랜차이즈 가맹은 단순한 계약이 아니라, 오랜 시간 함께 갈 ‘동반자’를 찾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숫자보다도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구조가 중요합니다.
앞으로도 예비 점주가 진짜 궁금해하는 질문에 답할 수 있는 브랜드,
그리고 그 답을 미리 준비해놓은 브랜드만이 치열한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 현장에서 얻은 더 많은 인사이트는
앞으로도 계속 칼럼을 통해 공유드릴게요 😊
🧭 프랜차이즈 업종 현황
24년 말 등록된 정보공개서에 따르면 전체 가맹 본부 수는 8,802개, 영업 표지(이하 ‘브랜드’) 수는 12,377개
가맹점 수는 365,014개로 전년에 비해 가맹 본부 수는 0.5%, 가맹점 수는 3.4%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프랜차이즈 가맹점 전체 매출액 또한 전년 대비 꾸준히 증가 중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수치만으로 안심할 수는 없습니다.
가맹 본부 수와 브랜드 수는 계속 늘어나고,
예비 창업자들의 눈높이도 훨씬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 지금, 이 순간에도 새로운 브랜드가 생겨나고 있고
가맹 시장은 그 어느 때보다 ‘선택받는 브랜드’만 살아남는 구조로 바뀌고 있습니다.
🤔 "매출 좋고, 맛있으면 가맹도 잘 되겠지?" 정말 그럴까요?
치열한 프랜차이즈 시장 속에서 프랜차이즈 본사가 예비 점주의 마음을 사로잡을 방법이 무엇보다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혹시 가맹 모집 마케팅을 할 때 브랜드의 매출만을 내세우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하지만 예비 점주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매출이 아닙니다.
프랜차이즈 본사 대표님들과 미팅할 때 대표님들이 공통으로 자주 하는 착각이 있습니다.
“우리 브랜드는 맛있고, 매출도 잘 나오니까 가맹도 잘될 거야.”
하지만, 위에 나와 있는 프랜차이즈 브랜드 수를 보시면 알 수 있듯이 그런 브랜드는 이미 엄청나게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맹을 고민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창업 초보입니다. 그렇기에 그들의 질문은 의외로 ‘실용적’이고 ‘구체적’입니다.
지금부터, 실제 상담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예비 점주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정보 세 가지👌를 정리해봤습니다.
1. "운영이 생각보다 어렵진 않을까?"
초보 창업자에게 가장 큰 걱정은 ‘내가 이걸 직접 운영할 수 있을까?’입니다.
메뉴 난이도, 주방 동선, 인력 구조 등 ‘운영의 복잡도’는 예상외로 큰 불안 요소입니다.
특히 외식업에 대한 경험이 없는 이들은 ‘인건비 부담’과 ‘레시피 구현의 쉬움’을 민감하게 체크합니다.
🎯 ‘누구나 쉽게 가능한 시스템’, ‘운영 시간의 유연성’, ‘인건비 구조’에 대한 정보는 필수입니다.
👉 브랜드 입장에서 필요한 준비
2. “기존 가맹점주들은 정말 만족하고 있을까?”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점주들은 정말 많이 고민하고, 많은 정보을 찾아봅니다.
또한, 하나의 브랜드에만 문의를 남기지 않고 여러 브랜드에 문의를 남긴 후 그중에서 창업할 브랜드를 정합니다.
매장 후기, 창업 카페 등 커뮤니티 글도 읽으면서 해당 브랜드의 매출 그래프가 좋아도, 실제 점주의 만족도가 낮으면 예비 점주는 망설이게 됩니다.
매장 수가 많아도 ‘폐점률은 얼마나 되나요?’라는 질문을 하기도 하고, 오픈한 지 얼마 안 된 신규 점포를 일부러 찾아가 직접 물어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 '가맹점주의 리얼 후기', '오픈 후 수익 변화', '점주가 말하는 브랜드의 장단점' 같은 신뢰성 높은 콘텐츠와 가맹본부의 체계적인 지원 방안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 브랜드 입장에서 필요한 준비
3. “이 브랜드는 경쟁 업체와의 차별점이 뭘까?”
예비 점주에게 매출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진짜 궁금한 건 단순한 수치가 아니에요.
"이 브랜드가 비슷한 업종의 다른 브랜드와 어떤 점이 다르지?"
"왜 이 브랜드여야 하지?"
이런 질문에 제대로 답할 수 있어야, 선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기 이벤트로 올린 매출보다, 브랜드가 가진 ‘존재 이유’와 고객이 꾸준히 방문할 수밖에 없는 구조가 중요합니다.
실제로 창업자들은 스토리와 콘셉트가 분명한 브랜드,
즉 ‘정체성이 뚜렷한 브랜드’에 더 높은 신뢰를 보내요.
🎯 브랜드에 대한 고민과 방향이 명확하지 않다면, 예비 점주 입장에서는 브랜드를 이해하고 믿는 것이 어렵습니다.
👉 브랜드 입장에서 필요한 준비
이렇게 이번에는 프랜차이즈 마케팅의 중요성과 마케팅을 진행하기 전,
본사가 준비해야 할 예비 점주들의 공통적인 궁금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프랜차이즈 가맹은 단순한 계약이 아니라, 오랜 시간 함께 갈 ‘동반자’를 찾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숫자보다도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구조가 중요합니다.
앞으로도 예비 점주가 진짜 궁금해하는 질문에 답할 수 있는 브랜드,
그리고 그 답을 미리 준비해놓은 브랜드만이 치열한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 현장에서 얻은 더 많은 인사이트는
앞으로도 계속 칼럼을 통해 공유드릴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