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모집 마케팅 대행사 선택 시 이것 3가지 반드시 확인하세요

2025-05-12

우리 브랜드의 가맹 마케팅 추천 또는 영업을 대행해 줄 대행사를 찾는 다는 것. 그것은 곧 사업 파트너를 찾는 것과 같습니다.

즉, 명확한 기준 없이 대행사를 찾는 다는 것은 사업에 있어서 리소스 낭비에 위험 요소가 많다는 것이죠.


그렇지만 이제 막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하는 브랜드는 대행사 경험이 많이 않기에 어떤 기준으로 대행사를 파악해야 하는지 감이 잡히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가맹 모집 대행사를 찾는 기준 TOP3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우리 브랜드의 현재 목적에 맞는 대행사인지 확인해 보세요!


대행사를 찾기 전에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은 '대표님께서 우리 브랜드의 문제를 정확히 알고 있는가', '정확히는 몰라도 대행사를 통해 어떤 목표를 이룰 것인가'에 대한 정리가 필요합니다.


많은 대표님을 실제로 상담해보면 브랜드가 가진 경쟁력에 대해 고민이 부족한 채 '그냥 가맹점 확장을 하고 싶어요'라고 말씀하시고, 가맹 마케팅 추천 대행사에 100% 맡기시기도 합니다.


정말 운 좋게 실력 있는 대행사와 담당자를 만난다면 마케팅이 진행될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이런 경우에는 우리 브랜드만의 마케팅이 아니라 어느 브랜드에서나 따라할 수 있는 마케팅이 전개되기 때문에 성과는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때문에 대표님께서 가맹 마케팅 추천 대행사에 미팅을 하기 전에 '우리 브랜드는 무엇이 다른지. 남들과 뻔하지 않은 요소는 무엇인지' 생각해 보셔야 하고 이 부분을 함께 그려갈 대행사는 어땟으면 좋겠는지' 기준을 세워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브랜드를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은 바로 대표님이기 때문에 이런 고민은 사전에 필수적입니다.


그 대행사를 선택한 명확한 이유와 목표를 포함하여 실시간으로 브랜드 현황을 공유하면서 담당자와 소통하세요. 대표님의 브랜드가 가진 강점이 무엇인지 모르겠다면 처음으로 돌아가 브랜드 정립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준비되지 않은 채 마케팅에 큰 돈을 쓰기보다 브랜드 정립으로 시작해야 한다는 것이죠.


가장 위험한 것은 '타 브랜드에서 잘된 방식'을 우리 브랜드에도 복사, 붙여 넣는 방식입니다. 트렌드에 맞추어 잘 된 이유를 분석하고 우리 브랜드스럽게 변화시켜 적용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대표님께서 먼저 '우리 브랜드의 가맹 사업의 문제점 또는 부족한 부분'을 생각해 보시고, '대행사가 필요한 이유, 대행사의 어떤 능력(도움)이 필요한지' 정리해 보시길 권장드립니다.






02. 신뢰할 수 있는 대행사인가?


많은 대표님께서 상담하실 때 하시는 말씀 중 '계약 전에는 연락이 잘 되더니 계약 후 연락이 잘 안되네요'입니다. 잘 되고 싶어서 큰 돈을 투자했는데 대행사를 잘못 선택해  큰 피해를 입고 한국프차를 찾아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플레이스 마케팅을 대행사에 맡겼다가 어뷰징 문제로 노출에 제한을 받기도 하고, 홈페이지 제작 과정에서 갑자기 연락이 안되는 등 신뢰할 수 없는 대행사가 정말 많은게 현실입니다.



어떤 기준으로 가맹마케팅 대행사를 알아보는 것이 좋을까요?

무조건 정답은 아니지만 아래 사항은 반드시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환불 보장 정책 마케팅 대행사

흔히 볼 수 있는 '성과 없을 시 100% 환불' 광고문구. 대표님은 어디까지 믿으시나요?


개인적으로 100% 환불 정책은 마케팅과 영업에서 정말 현혹되기 좋은 문구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조금만 비틀어 생각해 본다면 100% 환불의 조건이 까다롭거나 성과가 안 좋은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이러한 카피라이트와 정책을 시행하는 것은 아닐까요?


실제로 추후 환불을 요구하는 대표님께 다양한 이유를 제시하여 환불이 어렵다고 하는 업체가 많습니다. 실력이 있는 대행사는 이런 현혹 문구 없이도 잘 운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후 논란의 여지가 있는 요소로 마케팅과 세일즈를 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100% 환불'이라는 문구에 순간적으로 현혹되지 마시고, 신중히 검토해 보시길 바랍니다.



(2) 사업을 운영하는 대표가 누군지 알 수 없다

대행사의 신뢰도를 평가하는 항목 중 '사업을 책임지고 이끄는 대표를 믿을 수 있는가'도 중요한 항목입니다.

최소한 마케팅 분야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있는 임직원이거나 제대로 된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대표인지 확인 되어야 믿고 맡길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대표의 유명세를 뜻하는 것이 아닙니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대표가 누구인지 알 수 있어야 합니다.



(3)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회사인가?

사실 마케팅 대행사에서 제안하는 상품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마케팅 채널은 한정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마케터의 개인 역량이 중요하며 META 네이버 카카오 구글 유튜브 등 다양한 채널을 기획 및 운영해본 전문가에게 대행을 맡기셔야 합니다.



한국 프랜차이즈 파트너스는 넥스트러너스에 소속된 카이스트 출신 개발자와 협업하여 '마케차이즈' 툴을 개발 했고, 지속적으로 기능을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라이프해킹스쿨, 오즈코딩스쿨과 같은 타 사업을 운영하며 자체 채널을 통해 온라인 세미나를 진행할 전문 인력과 인프라를 갖추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에이전시의 한계를 넘어 다양한 브랜드의 현황에 맞춰 전략을 세우고 타 업체와는 다른 제안을 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03. 마케팅 전략, 감으로만 세우는 회사인가?


가맹 모집 마케팅을 위한 툴과 채널은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정확하게 데이터를 분석할 능력이 없다면 현재의 상황에 맞는 전략 수립과 운영이 가능할까요?

한국프랜차이즈파트너스는 구글 애널리틱스4(GA4)를 사용해 랜딩페이지의 효율과 유입경로, 잠재고객 탐색 분석 등 다양한 유저 분석이 가능합니다.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맹광고 효율 개선과 신규 전략을 수립하고 있으며, GA4를 다를 줄 알고 분석할 수 있는 마케터여야 전문 마케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대행사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 많겠지만위에 말씀드린 3가지는 꼭 기본적으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한국 프랜차이즈 파트너스는 많은 프랜차이즈 대표님들의 실패를 최소화하고 예비 창업자와 브랜드 모두 함께 승승장구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 칼럼이 작게 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이만 칼럼을 마치겠습니다.